장점(이라고 알려지거나 주장되어 지는 것)
1. 배부르게 먹으면서도 살은 확실히 빠짐
2. 염증 수치가 낮아짐
3. 충치를 예방함
4. 혈압을 낮추고 당뇨에 효율적임
5. 암은 당을 먹고 자라지만 당 섭취가 제한적이므로 암 발생률이 낮아짐(연구에 따르면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 시 암세포 자살률이 높아 진다고 함)
6. 활력이 더욱 생김
실제로 일어난 몸의 변화
고지방 다이어트를 하고 나서 정상 체중을 회복했다. 또한 체중은 빠졌지만 활력은 더욱 생겼다. 또한 손가락에 늘 있었던 피부 염증이 사라졌다. 살 빠진 것 보다 손에 염증 사라진게 더 기쁘다. 수시로 약 바르는게 귀찮았는데.
해보면서 느끼는 단점
1. 식재료를 고르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식재료비가 많이 든다. 당이 들었는지 꼼꼼이 확인하는게 생각보다 귀찮고 양질의 고지방 제품은 한결같이 비싸다.
2. 요리를 하고 나서 집안에 생기는 기름기 문제
3. 윤리적 문제
- 사실 고지방 다이어트가 몸에 좋냐 나쁘냐의 문제보다 이 다이어트가 지닌 윤리적 문제가 더 크게 다가온다. 고지방 다이어트는 육식을 기반으로 한다. 내가 아무리 친환경, 유기농 제품으로 식단을 짜더라도 그에 수반되는 동물의 고통과 희생은 불가피하다.
그리고 육식은 숲의 파괴, 지구 온난화 가스 발생과 같은 직접적 환경 파괴 뿐 아니라 탄수화물 섭취 감소에 따른 농업의 타격 같은 부수적 효과도 발생시킨다.
나는 채식주의자는 아니기 때문에 고기 섭취를 옹호하는 편이다. 하지만 이렇게 많이 지방을 먹는 것에 대한 옹호는 쉽지 않다.(물론 모든 지방을 고기에서 섭취하지는 않는다. 나도 저녁한끼만 고기를 먹고 나머지는 계란과 치즈를 많이 먹는다. 하지만 이전에 비해 확실히 육류 섭취가 많아진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