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변형 마법공식
성장 가치주 퀀트의 누적 수익률이 100% 를 넘어섰다.
운영 기간: 2018. 5. 21~ 2020. 9. 14
누적 수익률: 101%
MDD: 47.96%(2020년 3월에 발생)
코스피: -1.33%
코스닥: 2.84%
이렇게 보면 참 좋은 기간에 쉬운 투자를 했구나 싶지만 참 힘든 시간이었다.
코스피 수익률로 알 수 있듯이, 이 기간은 우리 나라 주식 시장의 하락기였다. 지금 주식장이 활황임에도 3년내 코스피, 코스닥 전고점을 아직 돌파하지 못했다. 난 코스피 정점 부근에서 투자했다. 지수가 줄줄 흘러내리면 아무리 난다 긴다 하는 퀀트라도 줄줄 흘러내릴 수 밖에 없다.
참고로 이 기간동안 이 퀀트로 -40% 이상을 두 번 얻어맞았다. 투자 금액의 반 가까이가 녹아내리는 것을 보는 것은 엄청난 고통이다. 주식 시장의 폭락은 순식간에 이루어진다. 내 자산이 며칠사이에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고 생각해보라. 끔찍하지 않은가?
수익률이라도 꾸준하면 좋을텐데, 슬프게도 전혀 그렇지 않다. 누적 수익률 대부분은 2020년 3월의 대폭락 이후에 나왔다. 또한 불과 1년 전의 수익률은 10% 조금 넘는 수준이었다.
같은 기간 이 퀀트를 운영한 사람이 있다면 대부분은 중도 포기했을 것이라 확신한다.
하지만 어떻게든 힘든 시간은 흘렀고, 퀀트가 위력을 발하는 시간이 왔다.
보통 퀀트의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3년은 필요하다.
예전에 마법공식에 투자할 때도 근 2년간은 코스피 수익률을 하회했다. 하지만 3년째부터 코스피 수익률을 압도했다.
지금 이 퀀트도 마찬가지고, 아마 다른 대부분의 퀀트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그 퀀트가 과거 훌륭한 성과를 보여주었고, 논리적으로 이치에 맞는다 할 지라도 그 성과를 제대로 맛보기 위해서는 최소 3년의 시간은 필요하다.
그 기간동안 시장은 당신을 실망시키기 위해 모든 일을 할 것이다. 당신 계좌를 노려 보고 있다가 당신이 사면 떨어뜨리고 팔면 올릴 것이다. 이걸 이겨내면 비로소 시장은 당신을 놓아준다.
퀀트를 하고자 결심했다면 3년은 버티고자 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