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2019. 9. 2 ~ 2020. 9. 1.) 약 2프로 누적 수익률과 mdd는 -42프로.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를 모두 크게 하회했다. 동일기간 코스피는 19프로 코스닥은 무려 39프로 상승했다.
시가총액 하위 종목으로 한정해서 백테스트를 해도 알파가 보이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 소형주 효과도 보지 못한다는 것은 알파가 많이 훼손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ㅠㅠ
1년간의 문제가 아니다. 근 3년동안 마법공식 원론으로 투자했다면 원금 손실을 보지 않았다는 것 말고는 별달리 만족할게 없다.
고 ROIC 와 저 EV/EBITDA의 조합인 원론의 마법공식은 2017년부터 큰 힘을 못 쓰고 있다.
알파가 거의 없다고 판단되는 ROIC의 문제가 가장 크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변형해서 자신만의 마법공식으로 가지고 투자한다. 혹시 원론으로 투자하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면 강력히 말리고 싶다.(어쩌면 아무도 원론처럼 투자 하지 않기 때문에 다시 알파가 생길 수도 있다.)
내가 사랑한 마법공식을 이제는 완전히 떠나 보내야 할 것 같다. ㅠㅠ
*ROIC(투자자본수익률) : 실제로 투자한 자본대비 수익을 보는 지표(높을 수록 좋다. 당연히 시중 금리보다는 높아야 한다.)
*EV/EBITDA : 기업가치/세금·이자지급전이익(기업가치가 순수한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의 몇 배인가를 알려주는 지표로, 그 비율이 낮다면 회사의 주가가 기업가치에 비해 저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다. 낮을 수록 좋다.)